게임/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직업 소개 / 직업 추천 (1)

쉬고있는도도새 2022. 8. 16. 14:32
300x250
320x100

※ 객관적이지 못한 지극히 주관적으로 작성한 것이니 재미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본문에서는 철저하게 투자 대비 효율과 플레이 스타일의 재미 부분을 바탕으로 직업을 추천하고자합니다.

최상위 스펙의 딜러간 비교를 통한 티어표와는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직업을 다뤄보지 않았기 때문에 다소 주관적인 뇌피셜이 포함되어있으니 양해바랍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매우 주관적인 직업 간 성능 비교 티어. 2022년 8월 기준.

 


SS급 직업 ( 밸런스 패치 이후 심하게 눈에 띄는 높은 딜링 능력을 보여줌. )

 

1. 극 특화 포격강화 블래스터

특화 스텟을 베이스로한 "포격강화" 직업각인을 사용한 블래스터 직업이 더 강하다고 생각된다.

(화력강화 직업각인은 A~S급 정도 무난하다고 생각함.)

최근 밸런스 패치 이후 두가지 직업각인을 모두 사용하던 메커니즘이 아예 사라지고, 한가지 직업 각인만을 중점적으로 사용하게 바뀌었는데

특히 "포격강화" 각인을 사용한 특화 블래스터가 매우 높은 수준의 딜을 뽑아내고있다.

로스트아크 특성상 레이드는 딜링-기믹수행-딜링-기믹수행의 반복인데,

기믹 수행 도중에는 딜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딜을 우겨넣어야한다.

특화 포격강화 블래스터는 이러한 짧은 딜타임에 높은 수준의 딜을 넣을 수 있고,

여러가지 쉴드 및 피해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어느정도 맞으면서 딜링이 가능하다.

최근 밸런스패치에서 버프를 받은 수혜자기 때문에 현재 가장 강한 직업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투자 자체도 크게 부담되지않는다. 직각 악세 가격을 제외하면 보석이나 트포, 각인 등은 그리 비싸지 않다.

하지만 특화 스텟 특성상 무조건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악세서리를 맞추고자 한다면 보석, 트포, 각인서를 모두 합친 가격보다 악세서리 한 개의 가격이 더 비쌀 수 있으니 주의하자.

어쨋든, 부캐릭으로나 본캐릭으로나 현재 매우 좋은 직업이라 생각된다.

 

2. 극 특화 상급소환사 서머너

블래스터와 마찬가지로 밸런스패치 상향의 최고 수혜자다.

블래스터처럼 두가지 직업각인을 모두 사용했으나, 밸런스 패치로 한가지 각인만 선택하게 바뀌었고,

"상급소환사"를 사용하는 서머너가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넘치는 교감을 사용하는 서머너는 패치이후 잘 모르겠다. 레이드에서 본적이 없어 표본이 너무 적어 제외한다.)

포격강화 블래스터와 마찬가지로 짧은 딜타임에 매우 높은 딜링을 뽑아내며 강력한 아덴스킬을 난사할 수 있다.

하지만 블래스터와 달리 쉴드나 피해감소 효과가 없고 이동기가 부실하기 때문에 생존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편이다.

블래스터보다는 투자가 조금 더 필요한 편이다. 

보석과 각인, 트포, 직각 악세가 모두 평균이상의 투자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투자한 만큼, 혹은 투자 이상으로 좋은 딜링을 보장받기 때문에 효율 자체는 나쁘지않다고 생각한다.

블래스터와 마찬가지로 부캐릭으로나 본캐릭으로나 모두 육성을 추천하는 직업.


S급 직업 ( 최상위급 딜링 능력을 뽑을 수 있는 직업. 조건만 맞으면 SS급이 될 수도 있다. )

 

1. 극 특화 일격필살 스트라이커

명실상부 현재 최상위 딜러 직업. 조건만 맞으면 블래스터나 서머너를 이겨먹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블래스터나 서머너는 다단히트 스킬을 여러번 맞춰야 더욱 강한 딜을 기대할 수 있지만,

스트라이커는 "단 한방"에 모든 딜을 압축해뒀다. 그래서 직업각인 이름도 일격필살이라 생각한다.

높은 딜을 뽑아내는 스킬이 딱 2~3개 뿐이기 때문에 상황을 보다가 스킬을 2~3개만 잘 맞추면된다.

시전시간도 길지 않아서 약 10초 내외로 최대 3개의 오의스킬을 모두 꽂아넣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백어택"을 무조건 적중시켜야하는 딜러기 때문에 백어택에 실패하면 그만큼 딜 손실이 엄청나다.

하지만 스킬의 자체 깡딜도 나쁘지않아서 백어택을 맞추지 못해도 다른 직업의 주력스킬 1~2개 급의 딜은 뽑아낼 수 있다.

직업의 단점이 딱 하나 있다면 키우기 위한 세팅비가 어마어마하게 비싸다.

보석을 사용하는 갯수는 적어서 다른 직업에 비해 부담이 적지만 트포와 각인서, 악세의 가격이 모두 비싸다.

아마 모든 직업을 통틀어서 세팅 비용이 가장 비쌀것으로 생각된다.

비싸서 투자 대비 효율이 별로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효율자체는 딱 투자한만큼 성능이 나온다.

오히려 투자 리턴값으로 받은 그 성능이 너무 좋은게 문제.

그래서 제일 비싸더라도 스트라이커 직업을 추천하는 이유는 "재미"와 "성능"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킬 단 한방에 1억이 넘는 어마어마한 딜을 본다면 분명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스트라이커는 반드시 본캐릭으로 키우길 추천한다. 무조건 투자를 많이 해야 더 좋아지는 직업이다.

너무 비싸서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미련을 버리도록 하자. 투자가 안된 어중간한 스트라이커는 추천하지않는다.

 

2. 치명, 신속 분노의망치 디스트로이어

스트라이커과 유사하게 스킬 한두개의 딜 비중이 매우 높다.

처음엔 별로였지만 여러번의 밸런스 패치로 편의성은 증가하고 더 맞추기 쉬워지면서 어느샌가 좋은 직업으로 변화했다.

스트라이커가 백어택이라면, 디스트로이어는 헤드어택 딜러. 레이드 보스의 머리를 맞추면 높은 추가 딜을 얻을 수 있다.

순간적인 스킬 데미지 자체는 스트라이커보다 조금 모자라지만 편의성은 월등하게 좋은 직업이다.

각종 스킬을 통해 넘어지지않는 "강인함"효과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덴 스킬은 상태이상까지 면역이라서 웬만한 보스의 공격들은 맞으면서 딜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있다. 

분노의망치 각인은 물론이고, 극 특화를 쓰는 "중력수련" 각인 또한 여러번의 상향을 통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있다.

단순 딜링 수치는 분노의망치보다 떨어지지만 아덴을 계속 활성화시키면서 정말 모든 공격을 다 맞아도 생존이 가능하다.

분노의망치는 살짝살짝 피하면서 딜하는 직업이라면, 중력수련은 정말로 다 맞아가면서 같이 맞딜하는 직업이다.

그래서 디스트로이어라는 직업 자체는 각인에 상관없이 꽤 재밌다고 평가하고싶다. 

좀 더 높은 딜을 원한다면 본캐릭 급으로 "분노의망치"를, 편안하면서 보다 재밌게 플레이하고 싶다면 부캐릭 급으로 "중력수련"을 키우길 추천한다.

 

3. 극 특화 황후의은총 아르카나

로스트아크에서 가장 어렵고 가장 스타일리쉬한 직업. 어려운만큼 확실한 리턴을 가지고있다.

이 직업은 플레이하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내 운빨 또한 중요하게 작용하는 신기한 직업이다.

아덴으로 카드를 획득하는데 여러가지 카드마다 다른 능력을 가지고있어서 적재적소에 카드가 잘 나와야 한다.

정말 말도안되는 운으로 최고의 카드를 뽑았다면 블래스터, 서머너, 스트라이커를 모두 딜로 이길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레이드 중 한번 나올까 말까한 확률이므로 평균적으로는 그 셋에 미치지 못한다.

여러번의 상향으로 카드에 상관없이 평균 딜 자체는 준수하기 때문에 딜링 능력은 좋은 직업.

단점이 있다면 방어력이 매우 약하고, 플레이가 정말 어려우며 사전준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점.

주력기를 쓰기 전에 반드시 다른 짤 스킬을 여러번 맞춰야 주력 스킬에서 제대로된 딜을 뽑아낼 수 있다.

제대로 사전준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이 직업의 딜링 능력은 순식간에 B급 혹은 그 이하로 떨어지게된다.

그래도 이론상 제대로 맞추고 운도 잘 따라준다면 전직업을 통틀어서 최고의 딜을 보장받을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직업이다.

황후의 은총 아르카나의 경우에는 반드시 본캐릭으로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키우길 추천한다.

모든 세팅을 다 갖춰야지만 제대로된 성능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4. 극 특화 버스트 블레이드

이동기도 많고 여러개의 칼을 사용하는 스타일리쉬한 암살자형 캐릭터.

'잔재된기운'이라는 직업각인을 사용하면 컨셉대로 스타일리쉬하고 쉼없이 많은 스킬을 암살자처럼 빠르게 넣을 수 있다.

하지만 '버스트' 직업각인을 사용하면 무시무시한 한방 스킬을 쓰는 더 강력한 딜러로 변신한다.

많은 이동기를 이용해서 편하게 포지션을 잡고, 버스트 스킬 한번으로 거의 모든 딜을 뽑아낸다.

스트라이커보다는 조금 약하지만, 더 빠른 시간내에 딜링을 할 수 있는 직업이다.

사용하는 보석의 숫자도 적고, 트포 또한 많이 요구하지않는다.

악세 가격이 조금 비싼것이 흠이라면 흠. 하지만 투자대비 효율은 매우 좋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버스트 블레이드는 본캐릭이든 부캐릭이든 가성비도 괜찮고 성능 또한 우수해서 키우기 좋은 직업.

 

5. 극 특화 점화 소서리스

로스트아크에 단 하나뿐인 근본의 메이지 캐릭터.

서머너랑 같은 종족이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마법스킬들은 오직 소서리스만 사용한다.

게임에서 항상 마법사를 선택하는 사람이면, 반드시 소서리스를 키우길 추천한다.

고유한 아덴 능력을 사용하면 짧은시간에 더 강력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 강력한 딜러가 된다.

원거리에서 편하게 포지션을 잡을 수 있고, 캐스팅이라는 특징 덕분에 시전 중 취소되더라도 쿨타임이 적용되지 않는다.

단점으로는 방어력이 약한것과 기본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것. 아르카나와 다른 의미로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다.

'점화' 직업각인 이외에도 '환류'라는 직업각인이 존재하며, 역시 성능 또한 준수한 편이다.

점화보단 딜링 능력이 다소 떨어지지만, 로스트아크에서 가장 좋은 이동기를 가지고있고 캐스팅이 아닌 즉발로 여러가지 마법 스킬을 쉴새없이 난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킬 한방에 높은 딜을 원한다면 '점화'를, 쉼없이 마법을 난사하고싶다면 '환류'를 선택하면 되겠다.

하지만, 점화 소서리스는 모든 세팅이 갖춰져야 비로소 강력한 성능을 뽑아낼 수 있다.

본캐릭 급으로 키우고싶다면 점화를 추천하고, 부캐릭 급으로 재밌게 플레이하려면 환류를 추천한다.

 

 

-계속.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