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로스트아크

[하이퍼익스프레스] 추천 강화 로드맵

쉬고있는도도새 2022. 9. 13. 15:37
300x250
320x100

현재 진행중인 '하이퍼 익스프레스' 이벤트로 누구나 손쉽게 1460 레벨에 도달할 수 있다.

발탄 레이드와 비아키스 레이드를 통해 얻은 재료들로 '하위 유물단계 장비'를 제작해서 갖추었다면

앞으로의 더 높은 난이도의 레이드를 위한 준비가 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위 레이드에 대한 깔끔한 진행을 위해 강화할 순서에 대해 추천하고자 한다.

가장 아래 정리된 요약부분만이라도 읽어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460 레벨 이전 강화

스트라이커 직업의 하위 등급 유물장비. 기본 아이템 레벨이 1340으로 18강 까지 강화한다면 1460레벨이 된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1460 레벨 이전은 '하이퍼 익스프레스' 이벤트를 통해 지급받은 '전설 등급 장비'를 우선적으로 강화한다.

발탄 레이드와 비아키스 레이드의 노말 난이도는 각각 1415, 1430 레벨이므로 전설등급 장비를 우선적으로 15강, 16강까지 강화 해 두는것이 좋다.

모든 장비를 16강까지 강화하게되면 아이템레벨이 1430이다. 여기까지 강화한다면 문제없이 비아키스 노말 난이도까지 진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하드 난이도의 레이드를 가기 위해서는 발탄은 1445레벨, 비아키스는 1460레벨이 필요하다. 이는 모든 장비들이 각각 17강, 18강까지 강화해야 도달 가능한 수치다.

전설 등급 장비보다 더 좋은 능력치를 가진 '하위 등급 유물장비'를 제작하기 위해서 반드시 하드 난이도의 레이드에 참여해 레이드 보상을 받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좋다.

하드 난이도는 전설 등급 장비로 레이드를 진행하기에 상당한 무리가 있기 때문에, 사실상 막 게임에 입문한 초보자에겐 클리어가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전설등급의 장비는 최대 17강까지만 강화하고 1445레벨부터는 더이상 강화하지않는걸 추천한다. 하위 등급의 유물장비를 갖춘 후 나머지 강화를 통해 1460레벨을 맞추도록 하자.

이벤트 강화를 통해 모든 부위를 17강 까지 우선적으로 강화한 후에 1445레벨에 도달했다면 우선 발탄 레이드의 하드 난이도 보상을 받기 위해 발탄 버스를 한 두번 이용하는 걸 추천한다. 6세트 옵션이 있는 '하위 등급 유물장비'를 갖추어야 모든 레이드에서 더 빠르고 편한 트라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6세트의 유물장비를 모두 갖추었다면 더욱 쾌적하고 즐거운 레이드가 가능하다. 

유물 장비가 가진 강력한 세트 효과.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전설 등급 장비와 하위 등급의 유물 장비는 똑같은 아이템 레벨을 공유하지만, 유물 장비에서 더 강력한 세트 옵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화보다 반드시 6세트를 먼저 갖추어야한다)

  1. 이벤트로 지급받은 전설 등급 장비를 우선 17강까지 강화해서 1445레벨을 맞추자
  2. 1445레벨이 되었다면 발탄 레이드의 하드 난이도 버스를 한두번 정도 이용해 빠르게 하위 등급의 유물장비를 갖춘다. (소속된 길드나 지인이 있다면 도움을 부탁해도 좋다. 모두 흔쾌히 수락할 것이다.)
  3. 어느정도 갖춘 하위등급 유물장비로 손쉽게 비아키스 레이드의 노말 난이도를 클리어하고, 나머지 하위 등급의 유물장비를 갖춘다.
  4. 하위 등급 유물장비 6세트가 완성되었다면 모든 부위를 18강까지 강화해서 아이템 레벨 1460을 맞춘다.
  5. 혹은 비아키스 하드 난이도까지 주변의 도움을 구할 수 있다면 우선적으로 전설등급 장비를 18강까지 모두 강화해서 하이퍼익스프레스 이벤트 보상을 모두 수령한 후에 유물장비를 갖추어도 상관없다. 18강까지 강화한 전설 등급 장비를 고스란히 하위 등급 유물장비로 계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tip. 강화에 사용되는 재료에는 명예의 파편 / 파괴석결정 / 수호석결정 /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 / 중급 오레하 융화재료 가 사용된다.

tip.  강화에 경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야금술', '재봉술' 아이템을 이용하면 더 빠르고 손쉽게 강화할 수 있다. 


1460 레벨 ~ 1490 레벨 강화

하위 등급 유물장비의 강화 재료와 강화 성공 확률. 필요 경험치는 명예의 파편 양이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현재 진행되는 하이퍼 익스프레스의 강화 보너스는 1460레벨, 18강 강화까지밖에 적용되지 않는다.

19강의 1475레벨, 20강의 1490레벨은 보너스 없이 강화해야한다. 이때 들어가는 명예의 파편이나 돌파석, 오레하 융화재료가 상당히 많이 소모된다.

따라서 1460까지 추천이였던 '야금술'과 '재봉술' 아이템이 이 19강, 20강을 강화에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나마 1460까지 강화하던 재료가 그대로 19강, 20강에 사용되기 때문에 재료를 수급하기엔 그리 어렵지않다.

하지만 보너스도 없고 강화 확률이 훨씬 떨어지기 때문에 그만큼 더 많은 양의 재료가 필요하다.

반드시 충분한 양의 '명예의 파편'과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을 가지고 있을때 강화를 시작하는걸 추천한다.

'명예의 파편'은 카오스던전과 카오스게이트에서,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은 카오스던전과 보스러시, 에포나의뢰 등에서 꾸준히 수급할 수 있다. 바쁘더라도 10분남짓한 시간으로 많은 재료를 수급할 수 있으니 꼭 마무리하길 바란다.

예전에는 상위 장비도 많이 없고 노말 아브렐슈드 레이드 자체도 어렵고 빡빡했지만, 여러차례 너프를 통해 그리 어렵지않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하위 등급의 유물장비 무기도 20강을 맞추고 노말 아브렐슈드 1~2관문에 도전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쿠크세이튼의 경우에는 19강 강화가 적정레벨이지만 난이도는 그보다 조금 더 어렵다고 생각된다.

도와주는 지인이나 길드원이 있다면 19강 강화를 하고 1475레벨을 달성하자마자 쿠크세이튼에 도전해도 되지만, 일반 공개파티에서 구인한다면 20강을 하고 1490레벨을 맞춘 후 도전하는게 더 좋을 것이다.

핵심은 1460레벨 달성 후 강화를 멈춘 뒤, 강화재료들을 모으고 1490레벨을 최대한 저렴하게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1. 발탄과 비아키스 하드 난이도 레이드 클리어하면서 카오스던전과 에포나의뢰 같은 일일 미션으로 강화 재료를 수급하도록 하자.

2. '명예의 파편' 양이 충분히 모였다고 판단될 때 19강, 20강 강화를 시작하자.

3. 강화 시 반드시 '야금술'과 '재봉술' 아이템을 사용해서 강화 확률을 조금이라도 더 높여주도록 하자.

4. 태양의 숨결이나 태양의 가호와 같은 강화 보조재료들을 사용해도 좋지만, 귀속 재료를 무기 강화할때만 사용하자. 보조재료를 돈주고 사서 쓰기엔 너무 비싸서 효율이 떨어진다. 야금술과 재봉술 정도면 충분하다.

5. 최대한 많은 귀속 강화재료들을 모으고 한번에 강화하는걸 추천한다. 특히, '명예의 파편'과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

6. 19강 1475레벨로 쿠크세이튼에 바로 입장하기엔 어려움이 크다. 도와줄 수 있는 지인이 없다면 20강 1490레벨을 달성한 후에 쿠크세이튼과 노말 아브렐슈드 1~2관문을 한번에 도전하는걸 추천한다.

7. 현재 시스템 상 한번에 3개 종류만 클리어 가능하다. 1490레벨이 된다면 '발탄 하드', '쿠크세이튼', '노말 아브렐슈드 1~2관문' 이렇게 3가지 레이드를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브렐슈드의 경우 상위 등급의 유물장비를 제작하는 재료를 드랍하기 때문에 반드시 1순위로 클리어해야하는 레이드다.

tip. '도전 가디언 토벌'이나 '도전 어비스 던전'에서는 많은 양의 귀속 강화재료를 보상으로 준다. 카오스던전, 에포나의뢰와 더불어 절대 빼먹으면 안되는 컨텐츠이므로 반드시 클리어하고 보상을 챙기자. (도전 시리즈는 주 1회 클리어 가능 컨텐츠)

tip. 19강, 20강 모두 '재봉술'과 '야금술' 아이템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태양의 숨결과 같은 강화 보조재료도 중복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사용 가능한 귀속 보죠재료가 있다면 반드시 '무기' 강화에만 사용하도록 하자. 

tip. 절대 골드로 '명예의 파편'이나 '강화 보조재료'를 구매하지말자. 1490레벨까진 이런 재료들을 사서 강화하기엔 너무 비싸서 효율이 떨어진다.

tip. '노말 아브렐슈드 1~2관문' 레이드를 클리어하고 꼭 보상 더보기를 사용해서 많은 보상을 받아야한다.


1490 레벨 ~ 1540 레벨 강화

스트라이커 직업의 아브렐슈드 유물 장비. 기본 아이템 레벨이 1390이며, 15강까지 강화하면 1540레벨이 된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아마 가장 오랜시간 머물러 있는 구간이 될 것이다.

몇 달동안 흔히 얘기하는 레이드 3종세트 '발, 쿠, 아'를 잡으면서 골드를 모으고 강화재료, 장비 제작 재료를 모으는 시기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서 권태기를 느껴 잠시 쉬거나 접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만큼 아브렐슈드 레이드를 통한 장비 제작 과정이 길고 지루하다. 

아브렐슈드 레이드가 특이한 점은 관문마다 입장 레벨이 다르다는 점이다. 1~2관문은 1490, 3~4관문은 1500, 5~6관문은 1520의 입장 레벨 제한이 걸려있다.

따라서, 상위 등급의 유물장비를 제작하고 계승한 후에 해당 장비를 강화하면 된다. 추천 강화수치는 우선적으로 15강을 목표로 강화하면 된다.

하지만 무기는 강화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20강까지는 자신의 능력이 되는대로 무기 강화를 우선적으로 하면된다. (필자는 상위 등급의 유물장비 무기 강화는 1540레벨 기준 약 17강정도 해 두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아브렐슈드 장비라고도 불리는 상위 등급의 유물장비에 사용되는 강화 재료에는 '명예의 파편', '경이로운 명예의 돌파석', '수호강석', '파괴강석', '상급 오레하 융화재료'가 있다.

하위 등급의 유물장비와는 다르게 더 상위 재료를 요구한다. 다행히 하위 강화재료와 5:1비율로 npc에게 교환이 가능하다. 1490까지 강화 후 남은 귀속 강화재료가 있다면, 위대한 명예의 돌파석이나 수호,파괴석 결정을 교환해주면 된다.

아브렐슈드 장비 구간에서는 특히나 '명예의 파편'이 많이 필요하다. 강화 척도를 꼭 파편 양을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충분한 양의 파편과 실링이 없다면 강화를 시작하지말고 아브렐슈드1~2관문을 클리어하며 장비재료와 골드를 모으며 기다리는 것이 좋다.

아브렐슈드 유물 장비 강화에 필요한 강화 재료와 성공 확률. 필요 경험치는 명예의 파편 양을 의미한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구간이 정말 지루하고 길다. 현질을 통해 빠르게 스킵할수도 없고 장비 제작 재료 갯수도 늘어나서 정말 오래걸린다. (방어구 40개, 무기 100개 필요)

정말 못하겠으면 노말 아브렐슈드 1~2관문이나 1~4관문 버스를 이용해도 좋다. 클리어골드는 아쉽지만 순수하게 장비 제작을 위한 재료를 빠르게 모으기 위해서다.

1. 하위 등급의 유물장비(발탄, 비아키스 장비)를 모두 20강까지 완성한 후 노말 아브렐슈드를 통해 상위 등급의 유물장비(아브렐슈드 장비)를 제작하고 계승한다. 계승한 후에 강화를 진행. (첫 클리어보상으로 아브렐슈드 유물 장비는 장갑을 제작해서 계승하는걸 추천.)

2. 강화에 필요한 재료들이 무시무시하게 많이 필요하다. '명예의 파편' 확보를 1순위로 잡고 매일 카오스던전을 두번씩 꾸준하게 하는걸 추천한다.

3. 상위의 '야금술'과 '재봉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구매하기엔 비싼편이다. 여유가 있다면 구입하고 아니면 안써도 괜찮다.

4. 1~2개의 아브렐슈드 장비를 계승하고 강화를 성공해 1500레벨을 달성했다면 반드시3~4관문까지 도전해 재료를 더 많이 모으도록하자. 마찬가지로 1520 레벨을 달성하면 5~6관까지 도전해 더 빠르게 많은 재료를 확보하자.

5. 1500레벨 달성 후 '일리아칸'의 연습모드인 '에피데믹'을 클리어하고 여러가지 재료로 교환할 수 있지만, 클리어 골드가 없다. 발탄레이드 클리어 골드를 포기하고 여러가지 강화 재료를 원한다면 1500레벨부터 에피데믹에 도전하도록 하자.

6. 정말 지루하고 귀찮은 구간이다. 강화도 비싸고 재료도 비싼데 장비제작도 오래걸린다. 정말 힘들다면 노말아브렐슈드 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일단 장비를 만들어야 강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tip. 반드시 각 관문마다 클리어하고 '더보기'를 눌러주어야한다. 조금이라도 더 빨리, 더 많이 장비 제작재료를 모아야한다.

tip. 골드가 필요하다면 클리어골드를 주는 '발, 쿠, 아' 레이드 3개를, 강화재료가 필요하다면 '쿠, 아' 레이드 두개만 클리어 골드를 받고 '일리아칸 에피데믹'으로 클리어 보상 티켓으로 재료를 교환하면 된다.

tip. 아브렐슈드 장비를 6부위 모두 계승 완료했다면 우선적으로 15강을 목표로 모두 강화해 1540레벨을 달성하면 된다. 하지만 무기 강화는 다다익선. 필자는 17강 정도 무기 강화를 추천한다.


1540 레벨 ~ 1580 레벨 강화

스트라이커 직업의 아브렐슈드 고대 장비. 유물장비와 동일한 레벨이며, 계승해도 동일한 레벨이 적용된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지긋지긋한 노말 아브렐슈드 이후에 또 다시 하드 난이도의 아브렐슈드를 잡아야한다.

그래도 노말 아브렐슈드로 만든 장비는 계승만으로도 약간의 아이템 레벨 상승이 가능했는데, 하드 난이도 보상인 하위 고대장비는 그런것도 없다. 

우선, 1540레벨 달성 후 하드 아브렐슈드1~2관문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고대등급 악세서리'를 먼저 갖춰주는 것이 좋다. 

1각인 한개를 추가한 '333331 세팅'을 통해 꽤 준수한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대악세로 333331세팅을 한 후에 아브렐슈드 유물장비 무기를 16강~17강 정도 강화해두면 충분히 하드 난이도를 4관문까지 클리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브렐슈드 유물장비를 무기는 17강 정도, 방어구는 15강 정도로 강화해서 빠르게 1540레벨 달성 후 고대악세를 가장 먼저 갖추자. 그 후에 하드 아브렐슈드 1~2관문에 진입하고 아브렐슈드 고대장비를 제작해 계승한다.

아브렐슈드 고대장비를 제작하고 계승하면서 강화를 통해 모든 장비를 19강까지 맞춘다면 1580레벨에 도달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 유물 장비 상태로도 20강까지는 가능하다. 고대장비를 계승하지 않았더라도 19~20강까지는 계속 강화하자.)

아브렐슈드 고대 장비에 필요한 강화 재료와 성공 확률, 유물 장비와 동일한 수치를 가지고있다. 20강 이후에서는 1.5%의 성공률로 매우 낮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이렇게 지루하고 긴 아브렐슈드 레이드를 고통받으며 계승한 이유는 1580레벨에 입장이 가능한 '일리아칸'레이드 때문이라 생각한다. 그만큼 '일리아칸'은 완성도 높고 아브렐슈드보다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조금 힘들더라도 '일리아칸'을 생각하며 열심히 모든부위를 19강까지 강화하도록 하자.

1. 1540레벨이 되면 하드 난이도 아브렐슈드를 다시 잡고 '고대 등급 장비'로 계승해야한다. (첫 클리어보상으로 고대 장비는 상의를 제작해 계승하는걸 추천.)

2. 아브렐슈드 유물 장비도 20강까지 강화가 가능하다. (고대 장비는 최대 25강까지 강화 가능.) 따라서 방어구는 모두 19강, 무기는 최소 20강을 목표로 1580레벨을 향해 강화하는걸 추천한다. 

3. 아브렐슈드 고대 장비 계승 후 무기를 22강까지는 강화해도 무방하다. 그 이상은 비싸서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4. 고대 장비를 갖춘 부위만 세트 3레벨이나, 차후에 일리아칸 장비로 계승이 가능하기 때문에 20강을 찍더라도 하드 아브렐슈드를 계속 클리어해서 모든 부위를 고대 장비로 계승 완료해야한다.

5. 1540레벨 이후로는 정해진 강화 순서는 따로 없다. 무기를 먼저 20강으로 만들어도 괜찮다. 하드 아브렐슈드 3~4관문은 입장레벨이 1550, 5~6관문은 1560이기 때문에 해당 레벨을 맞추기만하면 된다.

tip. 너무 낮은 방어구 강화 수치로 상위 관문에 입장하면 패널티가 부과되어 더 아픈 피해를 입게되므로 조심하자. 방어구 15강으로 5~6관문을 입장하면 한 대 맞고 죽을수도 있다.

tip. 무기 강화에 보조재료를 적극적으로 사용해야한다. 골드를 주고 사서라도 '풀숨(모든 강화 보조재료를 최고수치로 투입)'으로 강화를 누르는게 좋다. 특히 17강 이후로.

tip. 마찬가지로 강화단계에 해당되는 '재봉술'이나 '야금술'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해당 아이템은 현재 시세로 매우 비싼편이라 보조재료만 사용해도 괜찮다. 여유가있다면 모두 사용해도 무방하다.

tip. 1580레벨의 일리아칸 레이드는 방어구19강, 무기 20강이 최소컷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방어구를 모두 20강으로 만들지, 무기를 20강 이상 강화할지는 본인의 선택이다. 


1580 레벨 이후 강화

스트라이커 직업의 일리아칸 고대 장비. 기본 아이템 레벨이 1525으로 15강 강화 시 1600레벨이 된다.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1580레벨을 달성해 일리아칸을 최초 클리어 했다면, 아브렐슈드보다 더 상위 등급의 고대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일리아칸 고대 장비로 계승하게되면 강화 수치는 소폭 하락하면서 약간의 아이템 레벨 상승이 있다.

여기서부터는 무조건 계승하고 강화하는게 더 효율적이다.

새롭게 등장한 상위 강화재료들이 비싸지만, 그만큼 기본 강화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사용되는 강화 재료에는 '명예의 파편',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 '정제된 수호강석', '정제된 파괴강석', '최상급 오레하 융화재료'가 사용된다.

일리아칸 고대 장비에 필요한 강화 재료와 성공 확률, 아브렐슈드 장비의 강화 성공확률인 1.5%보다 한참 높은 5% 성공 확률을 가지고있다. 가능하면 계승한 후에 강화를 진행하자. (사진 출처 - 로스트아크 인벤.)

1580 이후에는 아직까지 해당구간에 사용 가능한 '야금술'이나 '재봉술' 아이템이 존재하지않는다. 따라서 무기를 일리아칸 고대 장비로 계승하고 강화할 때 보조재료를 모두 사용해 강화하는 걸 추천한다.

기본 강화 확률이 이전보다 많이 높아졌기때문에 굳이 방어구에는 보조재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다.

1. 축하한다. 가장 최상위 레이드인 '일리아칸'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다. 첫 클리어보상으로는 일리아칸 고대 장비로 장갑을 제작해 계승하는걸 추천한다.

2. 기존 아브렐슈드 고대 장비들을 19강, 20강 이상 강화하기보다는 일리아칸 고대 장비로 계승한 후에 강화를 마저 진해아자.

3. 무기의 경우에는 계승하기전에 22강까지는 도전해도 괜찮다고 생각된다. 신규 강화 재료들의 가격이 워낙 비싸서 장기백을 본다면 오히려 더 비싸기 때문이다. 그래도 무기 20강 상태에서 계승한 후 강화하는것이 성공 확률이 더 높긴하다.

4. 일리아칸 고대 장비부터는 명예의 파편이 많이 필요하진않다. 오히려 아브렐슈드 고대 장비보다 요구 수치가 더 낮다. 따라서, 일리아칸 계승 후 강화의 척도는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을 기준으로 강화를 시작하도록 하자.

5. 2~3부위 정도 계승하고 강화해서 1600레벨을 달성한다면 하드 난이도 일리아칸에 도전하고 더 빠르게 계승하는걸 추천한다.

tip. 생각보다 노말 난이도 일리아칸은 딜이 부족하지않다. 보석과 내실이 괜찮다면 아브렐슈드 무기가 20강 정도라도 충분할거라 생각된다. 

tip. 모든 부위 19강으로 1580레벨을 달성했더라도, 무기는 최소 20강이상 강화하는걸 추천한다.

tip. 무기에는 무조건 모든 보조재료를 사용해서 강화해야한다. 조금이라도 성공 확률을 더 올려야한다.


정리
  1. 1460 이전 - 발탄과 비아키스를 잡으며 하위 등급의 유물 장비 제작 및 강화 (18강 까지)
  2. 1460~1490 - 일반적으로는 모든부위 20강, 1490레벨을 달성 후 쿠크세이튼과 노말 아브렐슈드에 진입.
  3. 1490~1540 - 속칭 '발, 쿠, 아'를 잡으며 노말 아브렐슈드 유물 장비 제작 및 강화 (15강 까지) (가장 오래걸림)
  4. 1540~1580 - 고대악세를 맞추고 333331 각인 세팅을 완료하고 하드 아브렐슈드 진입. 그 후 아브렐슈드 고대장비를 제작하고 계승. 전부위 19강 이상을 목표로 강화. 
  5. 1580 이후 - 일리아칸 고대 장비로 계승한 후에 강화를 추천

tip. 아브렐슈드 장비까지는 '명예의 파편' 보유량을 기준으로, 일리아칸 장비부터는 '찬란한 명예의 돌파석' 보유량을 기준으로 강화를 결정하자.

tip. 한가지 부위만 먼저 많이 강화하는 것 보다는, 모든 부위를 골고루 비슷하게 강화하며 올라가는게 더 좋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